한지음블로그

거북목 예방법 & 스트레칭 따라하기 본문

건강

거북목 예방법 & 스트레칭 따라하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2. 14. 19:29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고질병 목 디스크. 바로 거북목 증후군인데요.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업무를 보는 직장인들은 물론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아진 학생들도 요즘 흔하게 겪는 질병입니다.

     

    거북목 예방법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좋겠지만 무의식 중에 잘못된 자세를 취하다 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고 있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거북목 증후군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틈틈이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현대인들 대부분 달고 사는 증후군이라고 할 정도로 흔한 거북목 일자목이랑 거북목이랑 비슷비슷한데요. 아파서 병원을 가시는 것도 중요하긴 한데, 거북목 같은 경우에는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오래 쓰시는 분들 거의 대부분 걸리신다고 보면 되는데, 그 이유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할 때 자세가 이상하면 많이 걸리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 거북목 증후군이 생기는 걸까?

    장시간 컴퓨터 할 경우 거의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머리를 앞으로 빼는데요. 이런 자세로 오래 있으면 거의 이 증후군 걸릴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회사 사무직 직종이 많이 걸리는 이 일은 요즘은 여성분들도 굉장히 많이 걸린다고 해요.

    그리고 목을 앞으로 쭉 빼게 되면, 얼굴도 붓고 통증도 유발될 수 있다는 것! 평소에 앉아서 오래 일을 한다거나 컴퓨터를 하거나 게임을 하면 이 거북목에서 벗어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조금 완화시킬 수 있고, 그리고 애초부터 바른 자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을 펴고 얼굴을 당기고 스마트폰을 눈높이에 맞게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거북목이 되면 목 근육이 발달해서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목이 두꺼워질 수도 있다는 사실, 어마어마하죠!

    그리고 근육통이 생기기도 하고, 이렇게 되면 정말 나중에 교정하는데도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자세를 오래 취할 경우에는 척추 윗부분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해요. 또한, 목 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서 고통스럽다고 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목의 관절염까지 생긴다고 합니다.

    이게 가장 기본적인 일자목 스트레칭 방법이에요. 컴퓨터를 잘 보려고 목을 앞으로 빼면 거북목 증후군이 잘 걸려요. 거북목이 되면 이거 말고도 등을 굽게 만들고 어깨도 안으로 말릴 수 있어요.

     

    일자목, 거북목 주의

     

    예방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등받이 깊숙이 밀어 넣어 허리를 곧게 펴줍니다. 이때 턱은 아래로 가볍게 당겨주고 시선은 정면을 바라봐 주세요. 다음 양손을 깍지 낀 상태로 뒤통수에 대고 지그시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뒷목 근육이 이완되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고개를 좌우로 천천히 돌려주는 건데요.

    뭉친 어깨 근육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개선에도 좋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가슴을 천장 쪽으로 향하게 하고 양팔을 쭉 뻗어 기지개를 켜듯 뒤로 젖혀 줍니다. 그러면 뻐근한 목덜미 근육이 시원하게 풀린다고 해요. 지금까지 거북목증후군 완화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장시간 앉아서 일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틈틈이 스트레칭하시길 바랍니다.

    거북목은 평소에 자세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한데요. 어깨는 뒤로, 턱도 뒤로, 가슴은 피고 하는 것이 좋대요. 평소 꾸준하게 스트레칭해주는 것도 정말 중요하고요. 스마트기 사용하실 때, 이 점만 주의하시면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자세가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나중에 병원 가서 교정한다고 해도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마사지를 잘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거북목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하네요. 아니면 요가나 필라테스를 하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베개를 베지 않고 그냥 누워서 자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거북목이 되어버리면 평소에 목이나 어깨 쪽에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되면 정말 신경 쓰이고 기분도 좋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거북목 예방하는 방법 잘 아시겠죠? 스트레칭도 꾸준히 하고, 자세도 올바르게 하면 금방 나을 거예요. 그리고 목선도 예뻐지니까 우리 모두 거북목에서 탈피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