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 수급기간 신청방법 2022년 본문

복지

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 수급기간 신청방법 2022년

한지음🌹 2022. 12. 14. 19:40

    노인 연금 수급 자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살면서 자주 들어봤기 때문에 노령연금이라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령연금을 나중에나 지금 받을 예정이라 자격이 되는데, 받을 수 있을까요?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고 일정 기간 납부한 사람이 60세가 넘었을 때 납부할 수 있는 연금을 말합니다. 또한 65세 이상 고령자이면서 국민연금 가입과 관계없이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매월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복지정책입니다.

    기초연금과 노령연금은 서로 다른 개념의 노령연금을 받고 있더라도 중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이 있는 경우 국민연금 수급액이 많으면 국민연금 수급액이 줄어든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후 10년이 지나면 최저 국민연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연금은 연금 개시 시점에 받게 됩니다.

     

    노령연금수급자격노령연금수급자격노령연금수급자격

    노령연금수급자격

    노령연금 가입 자격을 알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사실, 노인 연금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노령연금은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노령연금과 조기 수령할 수 있는 조기노령연금이 있습니다. 이 둘의 자격 차이는 나이입니다. 노령연금은 제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노후에 지급되는 연금을 말합니다.

    노령연금수급자격노령연금수급자격

     

    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

    우리나라에서 노령으로 지칭되는 연령대가 과거에 비해 다소 높아졌지만 여전히 정년이 다가오고 있어 60세 이상부터는 노령으로 불립니다. 사실 사회는 60살이 돼도 여전히 노년이라고 하지 않는데 정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노령연금의 경우 60세 이상만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의 나이를 제외한 노령연금 수급 자격을 모두 충족하더라도 아직 노령연금을 받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정부가 여기서 실망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조기노령연금이라는 추가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조기노령연금은 55세 이상이 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 유형 중 하나다. 갑자기 예정보다 일찍 퇴사하거나, 개인 사정으로 일찍 노령연금을 받아야 안정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아직 나이가 많지 않은 사람들은 조기연금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령연금수급자격노령연금수급자격노령연금수급자격

    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충족

    • 국민연금에 10년 이상 가입하신 분
    • 현재 소득이 없는 경우

    이 조건이 충족되면 조기노령연금과 노령연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의 경우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한 사람이 기본적으로 기초연금 수급 대상입니다. 다만 연령에 따라 비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보험료와 지급 기간에 따라 금액이 선택됩니다.

    노령연금 수급 대상이 되고 지급이 시작되면 매월 25일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국민연금 가입기간 10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연금 지급기간 10년 이상을 채워야 합니다. 10년을 채우지 못하면 지불한 금액을 환불해 드립니다. 노령연금 지급 연령은 65세가 되어야 합니다. 조기노령연금제는 최대 5년 일찍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당연히, 조기 노령 연금 제도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더 적은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충족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충족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충족
    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충족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충족

     

    노령연금수급자격 신청방법

    노령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과 집에서 노령연금 홈페이지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령연금수급자격 신청방법

    노령연금수급자격 오프라인 방법

    직접 신청하려면 거주지와 가까운 행정구역을 방문해 노령연금을 신청하면 되며, 신청하려면 신분증, 노령연금 신청서, 가족관계 증명서 등을 지참해야 합니다.

     

    노령연금수급자격 온라인 방법노령연금수급자격 온라인 방법

    노령연금수급자격 온라인 방법

    가정에서 홈페이지를 이용해 신청하고자 하는 사람은 정부가 운영하는 노인연금 신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노령연금은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재산 기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매년 기준이 조금씩 바뀌지만 올해 2022년 기준 1인 가구는 부부 기준 월 소득이 274만 원 이상이면 지급이 불가능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에는 소득활동 유무 등이 포함됩니다. 기본적으로 복지정책이기 때문에 경제력이 충분한 노인들에게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상대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경제력이 떨어지거나 소득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하겠다는 취지의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