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드
보건증 인터넷 발급·재발급 방법 2022년 본문
이번 게시물에서는 인터넷 보건증 발급 방법, 재발급 방법, 유효기간 등 6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꼼꼼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흔히 보건증이라고 불리는 건강검진 결과는 폐렴, 결핵, 장티푸스 등 감염성 질환 검사 결과를 증명하는 서류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한국에서 음식 및 유흥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관련 법에 따라 정기적으로 건강검진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때로는 괜찮지만, 건강증명서가 필요한 사람이 매번 보건소를 방문해 검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다. 보건증 검사는 보건소나 병원에서 해야 하지만 발급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아래 단계를 통해 인터넷에서 건강 진단서를 받으세요.
보건증 인터넷 발급 보건소 방문
보건증을 발급받으려면 먼저 보건소를 방문해 검사를 진행해주세요. 방문 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하며, 검사 시간은 5분 정도 소요됩니다. 기본 검사비는 3,000원, 추가 간염 검사는 8,670원이다.
보건소에서 발급하는 병원에서 검사를 할 수 있지만 검사 비용은 1만~1만 원으로 비교적 높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g-health 공중보건 포털에 접속
온라인 보건증을 발급받거나 g-health 공중보건 포털을 검색하여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인증서 발급 탭 선택
화면 상단의 온라인 민원 카테고리에서 인증서 발급 탭을 선택하십시오.
보건증 인터넷 발급 식별자 입력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성함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본인 확인을 위해 공동 인증서, 아이핀, 디지털 원패스, 휴대전화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보건증 인터넷 발급 건강검진 결과 선택
인터넷 발급 가능한 제 자격증 중 건강검진 결과(구 보건증)를 선택해 주세요. 신청일자, 보건소 이름, 접수번호가 하단에 뜨면 접수번호를 클릭해주세요.
보건증 인터넷 발급 인터넷 건강증명서 발급 완료
주민등록번호의 신청 건수, 발급 목적, 마지막 자리 표시 여부를 선택하고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발급이 완료된다. 발급된 건강 진단서는 인쇄하여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 진단서의 유효 기간은 검사일로부터 1년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다시 보건소를 방문해 재검사를 해야 한다. 보건증 재발급은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유효기간에 따라 검사일로부터 1년 이내에만 재발급이 가능하다. 신분증을 가지고 검사를 받은 보건소에 방문하시면 즉시 보건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발급 수수료는 보건소 방문 시 300원입니다.
온라인으로 보건증을 재발급하는 방법
다음의 7가지 단계를 통해 간단하게 건강증명서 재발급이 가능하다.
G-Health 공중보건 포털 접속
먼저 사이트에 접속한다. G-Health 공중보건 포털 사이트를 통한 보건증은 재발급 무료다. 인증서 발급 탭 클릭
화면 상단의 온라인 민원 항목에서 인증서 발급 탭을 선택하십시오.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시고, 사용설명서를 확인하시고, 성함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공동 인증서, 아이핀, 디지털 원패스, 핸드폰 본인 확인 중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발급 가능한 서류 목록에서 발급받은 건강증명서 접수번호를 클릭해주세요.
보건증 발급 목적을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간단한 절차로 건강증명서 재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파일은 보안상 pdf 형식으로 저장되며 암호화되어 있으므로 생년월일 6자리만 입력하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