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기초연금 수급자격 수령액 신청방법 2022년 정리 본문

복지

기초연금 수급자격 수령액 신청방법 2022년 정리

한지음🌹 2022. 12. 14. 19:39

    기초연금 수급자격 수령액 신청방법 2022년 정리

     

    어린 나이부터 노후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먹고살기 어려운 젊은 세대가 연금에 가입해 노후준비를 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국민연금을 최소 노후자금 제공을 의무화했습니다. 다만 지금 60대 이상 노인 중에는 젊었을 때 국민연금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퇴직 후에도 이런 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수령액 신청방법

    그래서 2010년대 중반부터 시행된 퇴직연금 제도가 기초연금입니다.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아도 일정 연령의 노인에게 최소 연금액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기초연금 수급권 관련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 및 수급금액

    기초연금은 앞서 언급했듯이 국민연금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일정 연령이 된 노인에게 지급됩니다. 수급자를 보면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고 한국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들입니다. 또한, 부모님들은 커플들을 위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다만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우체국 직원 연금 등 공적연금을 받는 사람은 받을 수 없습니다.

    기초연금 액수가 매년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올해 2022년에는 월 30만 7,000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플 영수증일 경우 1인당 수령액이 약간 차감됩니다. 커플 총금액 61만 4천 원에서 20% 할인된 금액입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소득인정액

    65세 이상 노인의 연금인 모든 사람에게 기초연금이 지급되는 것은 아니다. 사업소득, 근로소득, 이자소득이 일정 금액 이상이면 지급되지 않습니다. 이 같은 소득인정액이 1인 가구의 경우 월 180만 원, 기혼 가구의 경우 288만 원을 넘으면 기초연금을 받기 어렵습니다.

    소득인정액의 계산방법은 [소득인정=소득평가+자산소득환산]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소득은 사업소득, 임대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 무상임대소득 등으로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단순 계산으로는 결과를 내기 어렵고, 아래 복지서비스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연금 수급자와 수급자를 확인했습니다. 그럼 제가 대상자를 위한 신청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먼저 본인 또는 대리인이 관할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연중 아무 때나 신청할 수 있지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보다 최소 한 달 전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신청방법

    구비서류를 보면 신분증이 필요하고, 대리인이 신청하면 신청인과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초연금을 받으려면 통장 사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배우자가 있다면 당장 신청할 자격이 없더라도 소득인정액을 산정해야 하므로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에 동의해야 합니다. 대상자를 위한 신청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먼저 본인 또는 대리인이 관할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연중 아무 때나 신청할 수 있지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보다 최소 한 달 전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를 보면 신분증이 필요하고, 대리인이 신청하면 신청인과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초연금을 받으려면 통장 사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기초연금 수급자

    배우자가 있다면 당장 신청할 자격이 없더라도 소득인정액을 산정해야 하므로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에 동의해야 합니다. 기초연금 수급자와 수급자를 확인했습니다. 그럼 제가 대상자를 위한 신청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먼저 본인 또는 대리인이 관할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연중 아무 때나 신청할 수 있지만 65세 생일이 속하는 달보다 최소 한 달 전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를 보면 신분증이 필요하고, 대리인이 신청하면 신청인과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초연금을 받으려면 통장 사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배우자가 있다면 당장 신청할 자격이 없더라도 소득인정액을 산정해야 하므로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에 동의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모바일소액 정리 2022년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모바일소액 카카오뱅크의 긴급대출을 아시나요? 카카오뱅크가 신규 고신용자 대출보다 중저신용자 대출에 더 신경을 쓰기로 했습니다. 카카오뱅크 긴급대출의 경우 소

    blog.creativestudio.kr

     

    김영란법 금액 적용 대상 및 처벌

    김영란법의 정식 명칭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입니다. 김영란법(청탁 금지법)이란? 김영란법이란 공직자를 포함하여 언론인, 사립학교 교직원 등 대상자들은 직무 관

    blog.creativestudio.kr

     

    전세자금대출조건 쉽게 정리

    전세자금대출조건 얼마나 적용되는지 알아보고 신청하는 게 좋을 거예요. 나이는 상관없으니 노인분들도 진행하시면 됩니다. 임대차 대출 조건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알아내는 것이 좋

    blog.creativestudi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