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이장원 결혼 페퍼톤스 문제적남자 배다해 꼼꼼분석! 본문

연예

이장원 결혼 페퍼톤스 문제적남자 배다해 꼼꼼분석!

한지음🌹 2022. 12. 15. 13:09

     

    이장원 페퍼톤스

    • 이름 이장원(李章源) / Edward J. Lee.
    • 출생 1981년 8월 30일 (39세)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피츠버그
    • 국적 대한민국
    • 신체 181cm, O형
    • 가족 아버지 이용훈, 어머니, 3남 중 장남
    • 배우자 배다해
    • 종교 개신교
    • 학력
    • 대전과학고등학교 (졸업)
    • 한국 과학기술원 (전산학 / 학사)
    • 한국 과학기술원 경영대학원 (경영공학 / 석사)
    • 한국 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박사과정)
    • 데뷔 2004년 3월 23일 EP앨범
    • 소속 그룹 페퍼톤스
    • 소속사 안테나
    • 별명 noshel, 쟝, 장워늬, 밤에 피는 장미, 소녀장원, 인도수학자, 설명왕, 친절한 장원씨,
    • 카이스트 문예창작과, 입덕회전문, 의로운 도둑, 쟝스트, 이장황, 이광기(狂氣), 원예(원) 쓰는
    • 이장원, 이FOX, 주먹밥쿵야, 저쟝

    페퍼톤스의 멤버로 베이스와 보컬을 맡고 있으며, 미국에서 태어나 유년 시절을 보내고 한국에 왔다.
    당시 영어 이름은 ‘Edward J. Lee’ 였으며 Noshel 이라는 예명을 쓴 적도 있었다.

    tvN <뇌섹 시대 – 문제적 남자>에 고정으로 출연하면서 페퍼톤스의 대중적 인지도를 끌어올렸으며
    그 뒤 , , 등

    수많은 프로그램에 게스트 혹은 패널로 출연하게 되었다.

     

    유년시절

    미국에서 태어나 유년시절까지 보내고, 1989년 귀국하여 서울에서 짧게 거주하다가 1992년에 대전으로 이사와서 초등학교를 마쳤다. 초등학생 때는 한국말이 서툴러 말을 거의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런데 한국말도 잘 못했을 때, 반의 유행곡을 부르고 싶어 라디오, TV 프로그램을 여러 개 듣고 시청하며 한국말을 배우게 되고 중학교 때는 밴드를 만들어 복도에서 부르기 시작했다. 중학교 시절 측정한 IQ는 무려 150.

     

    이장원 학창시절

    대전과학고등학교 재학시절 천문학 동아리 회장이었으며 우주와 밤하늘을 쳐다보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밴드부 ‘데이브레이크’를 만들기도 했다.

    학교 재학 중에 1등을 해본 적도 있다고 밝혔으며, 2학년 1학기에 카이스트 전산학과에 합격하여 조기 졸업하고 카이스트에 진학한다. 중고등학생 시절 좋아했던 뮤지션은 패닉. 패닉의 왼손잡이가 애창곡이었다고.

     

     

    이장원 카이스트 재학시절

    카이스트 재학시절 ‘여섯 줄’이라는 통기타 동아리에 들어가서 활동했다. 선형대수학 수업을 듣는 중 악상이 떠올라 수업이 끝나자마자 동아리방으로 달려가 여섯 줄 테마곡을 작곡했고 이 곡은 지금까지도 여섯 줄의 테마곡으로 쓰이고 있다. 그런데 결국 선형대수학 수업은 재수강했다고 한다.

     

     

    이후 동아리 친구들과 ‘삼각 주먹밥과 우무 젤리’라는 밴드를 결성하여 상금을 타기 위해 교내 밴드 경연대회에 참가했고 1등을 하게 된다. 절친인 신재평의 밴드가 2등이었는데, 당시 이장원은 본인 밴드의 뒤풀이에 가지 않고 신재평 밴드의 뒤풀이에서 놀았다고 한다.

     



    이후 두 사람은 병역 문제로 휴학한 후 2003년 페퍼톤스를 결성하게 된다. 신재평이 음악 한다, 밴드 한다고 했을 때, 절친인 이장원 보고 주위에서 엄청 신재평 좀 말리라고 했다고 한다. 그런데 결국 같이하게 되었다.

     

     

    학업

    데뷔 후에도 학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카이스트 경영공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얻었고 현재는 문화기술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 중으로 음악 기술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심지어 2013년 6월 13일, YTN SCIENCE의 교양 프로그램에 가수가 아닌 대학원생으로 나왔다.

    어머니가 음악가(피아니스트)셔서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했다. 기타 치고, 피아노 치는 것, 악보를 보는 법도 다 어머니한테 배웠다고 한다. 그리고 친동생이 치려고 산 베이스 기타의 소리에 반하여 베이스를 시작하게 된다.

     

     

    이장원 예능 출연

    여러 예능 출연으로 머리 좋은 가수&뇌섹남이라는 수식어가 붙었으며, 훌륭한 베이스 실력을 가지고 있고 대단히 음악적 능력이 뛰어나다.(문제적 남자에서 우리나라 악기 가야금과 중국 악기 비파, 유럽 악기 플루트를 첫 연주에도 굉장히 수준급의 실력으로 선보인 사례가 있다. 현재는 트럼펫 연습에 매진 중.)

    베이스와 보컬, 멘트, 방송출연을 담당한다. 이장원의 베이스 연주는 굉장히 현란한 것으로 유명한데 ‘나는 베이스 계의 잉위 맘스틴’이라는 생각으로 베이스 라인을 짠다고 한다. 한 곡의 베이스를 8시간 이상 녹음할 정도로 완벽주의자. 라이브에서 노래를 하며 소화하기엔 무리가 있기 때문에 공연용 베이스라인은 새로 만든다. 펜더사의 재즈 베이스 Fender American Vintage ’62 Reissue Jazz Bass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2019년부터 , 등에서 solar system super star를 편곡하여 밴드 소개를 시작했는데 이장원이 맡았다. 본인 소개를 마지막에 하는데 멘트가 자주 바뀐다. 소속 레이블인 안테나에서 합동 콘서트를 할 때에도 소속 가수의 거의 모든 곡의 베이스를 맡아서 연주한다.

     

     

    페퍼톤스

    그룹 내에서 대부분의 곡은 신재평과 함께 작사 작곡을 하지만, 영어 가사는 이장원이 전담하고 있다. 보컬은 주로 코러스를 맡지만 ’21세기의 어떤 날’처럼 신재평과 함께 보컬을 맡거나 ‘검은 우주’, ‘balance!’, ‘새’처럼 영어 가사가 아니어도 단독으로 부른 곡이 꽤 있다.

     

     

    문제적 남자

    문제적 남자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이장원이 대중들에게 맨 처음 인지도를 알린 것은 페퍼톤스이다. 하나, 록밴드 페퍼톤스가 유명했었던 거지 이장원이 유명했던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이장원의 인지도를 높이 알린 것은 바로 문제적 남자. 문제적 남자의 원년멤버로, 카이스트를 조기입학한 수재답게 수리 영역 문제 중에서도 극악 난이도의 문제는 이장원이 해결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방송 초반에는 낯을 많이 가렸고 예능 출연 자체도 사실상 처음이었기 때문에 진지하게 문제만 푸는 모습이 자주 보였다. 이후 프로그램에 적응하고 어느 정도 예능감이 쌓이게 되자, 문제 풀이보다는 드립과 개그에 욕심을 내면서 문제적 남자의 공식 드립 듀오가 되었다.

    또한 초기에는 덥수룩한 머리에 평범한 공대생 같은 이미지였지만 이후 머리를 자르고스타일링을 받기 시작하면서 잘생겼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다.

    문제적 남자 이장원 변천사

     

     

    전설의 시작

    그런데 이 영상이 여러 SNS 페이지에 퍼지면서 엄청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이후 수많은 팬들의 요청에 의해 v live, 콘서트 등에서 다시 불렀다. 또한 이장원이 진행하는 네이버 나우 오디오쇼 ‘6시 5분 전’에 나온 지코도 이에 대해 언급했다.

    2019년 대탈출 시즌2 마지막 에피소드에 문제적남자 동료 하석진, 김지석과 함께 출연했다. 문제적 남자 멤버들의 출연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첫 주 방송 엔딩 장면에 이장원이 나오자 역대급 엄청난 반응이 쏟아져 나왔다.

    이후 두 번째 주 방송에서 대탈출 멤버들은 손도 못 댔던 고등과정의 수학 문제를 쉽게 풀어내며 대탈출 멤버가 바닥이 솟아오른 방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왔고, 박강인의 취조 장면에서 박강인의 아버지가 우익수라는 추리를 하며 문남 팀과 대탈출 팀이 건물에서 탈출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이장원의 잘생기고 훈훈한 외모와 안정된 침착한 말투, 유일무이의 친절함이 부각되며 대중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특히 엔딩 장면의 등장 씬은 레전드 자르오 불리게 되었다.

     

    대탈출 엔딩씬

    상당한 게임덕후이다. 2017년 5월 블리자드에서 주최하는 무법항 거래소 2회 행사에 이진아와 더불어 초청 가수로 왔는데, 이장원은 호드 진영 도적 1 캐릭터만 키우고 있다고 밝혔으며 신재평은 “왜 이장원이 와우를 하는지 몰랐는데 이 행사에 초대받기 위해서였나 보다”라고 코멘트를 달았다.

    문제적 남자에 비주얼 디렉터 앤디 박이 출연했을 때, 갓 오브 워 시리즈를 즐겨한다는 것도 밝혀졌다. FPS, RPG, AOS 가리지 않고 웬만한 게임은 다 하는 것 같다.

    박경의 꿈꾸는 라디오에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일주일 내내 게임한다고 라디오를 한 번도 듣지 못했다고 말할 정도로 엄청난 게임 덕후. 하지만 6시 5분 전에서, 최근엔 게임을 자주 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좋아하는 것

    스타워즈의 굉장한 덕후이다.

    문제적 남자에서도 수차례 밝혔고, 5집 굿모닝 샌드위치맨 뮤비에 스타워즈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나왔고 스타워즈와 관련된 티셔츠를 자주 입고 다닌다. 피겨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신재평은 이장원의 집을 스타워즈 박물관이라고 부른다.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는 다스베이더. 한 인터뷰에서는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인물로 신재평과 조지 루카스를 꼽았다.

    한화 이글스의 팬이다. 블로그에 한화가 못해서 일상생활이 어렵다고 쓸 정도로 많이 좋아하는 듯.

    페퍼톤스인지 페퍼톤즈인지 묻는 질문에 자신은 이글스를 좋아해서 페퍼톤스로 하기로 했다고 말할 정도. 베이스볼 사피엔스에 출연하여 정민철에게 한화 이글스 응원가를 페퍼톤스 노래에서 가져다 쓰라고 말했고, 한 라디오에서는 자신의 혈관에는 오렌지색 피가 흐른다고 농담조로 얘기했다. 99년도부터 한화 야구를 보기 시작했다고 했으니 아직도 우승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했나 보다.

    만화영화 피너츠를 좋아한다. 어린 시절 존재하는 찰리 브라운 만화는 모두 봤으며, 요즘도 유튜브에 올라오는 만화 영상을 가끔 본다고 한다. 빈스 과랄디 트리오가 제작한 피너츠 OST를 연말마다 듣고 해당 곡을 라디오에서도 여러 차례 추천한 바 있다. 스누피, 찰리 브라운이 그려진 옷이나 물품도 꽤 사는 편.

    이진아의 ‘꿈같은 알람’ 티저가 공개되었을 때 페퍼톤스의 팬들은 농구 천재라는 설정에 긴가민가하면서도 필터를 뚫고 나오는 잘생김과 스누피가 그려진 옷을 보고 이장 원인 것을 확신했다.

    좋아하는 음식은 햄버거, 핫도그와 같이 ‘빵과 빵 사이에 고기가 들어간 음식과 ‘아이스’ 아메리카노. 안테나뮤직 워리어스 공연 때 이틀 동안 햄버거 5개를 먹고 신재평에게 1주일간 패스트푸드를 금지당하자 수제 햄버거집에 갔다. 샤이니의 팬이다.

    트위터 공식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다. 독창적인 해석이 돋보이는 누난 너무 예뻐 커버를 방송에서 여러 차례 선보였다. 문제적 남자에 Key가 출연하자 누난 너무 예뻐의 2절 가사가 ‘replay, replay’가 아니라 ‘make up, shake up, break up’인 것까지 안다며 팬임을 어필했다.

    원형 공연장의 뷰를 설명하다가 View를 불렀다. 자연스럽게 코러스 넣는 신재평. 6시 5분 전에 박문치가 출연하자 태민과의 작업 이야기를 물어보며 부러워했다.

    6시 5분전에 출연한 한 해가 이장원이 대기실에서 SHINee의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고 있었다고 폭로했다. Don’t Call Me 뮤직비디오를 10번 이상 보았다. 옥상달빛에게도 보라고 강요했다고 한다. 라디오에 출연해 “샤이니의 팬이라는 걸 과시하기 위해서 옛날 노래를 가져왔다.”라고 말하며 데리러 가를 선곡했다.

     

    여담

    피츠버그에서 태어났고 초등학생 유년 시절까지 미국에서 거주한 경험이 있으며, 동생들 또한 미국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그래서인지 영어 실력이 매우 유창하고 본인이 소속되어 있는 록밴드 페퍼톤스에서 영어 가사를 담당하고 있다. 스윗소로우 등 동료 뮤지션들의 영어 가사를 검수해주었고, 김동률이 앨범 전곡에 공식 영어 제목을 붙일 때 존박과 함께 최종 검수를 담당했다. 6시 5분 전에서 장원 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병역특례로 서울의 방위산업체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대체복무를 했다. 미래에셋에 입사한 적이 있지만, 입사와 동시에 해외 파견이 예정되어 있던지라 밴드의 생명이 우려되어 퇴사했다고 한다.

    토익 시험에서 급똥이 마려워 빠르게 풀고 나왔음에도 990점 만점을 받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