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 단속 안걸리는 법 본문

복지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 단속 안걸리는 법

한지음🌹 2022. 12. 14. 19:42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 단속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 단속

    어린이 보호구역 속도위반 단속

    시내 도로에서 시속 50㎞,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30㎞ 이하로 제한하는 '5030 교통정책'이 시행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운전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습니다. 간선도로와 이면도로를 막론하고 단속 카메라가 촘촘히 설치돼 있어 운전자들의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시속 제한
    어린이 보호구역 시속 제한

    어린이 보호구역 시속 제한

    특히, 운전자들은 어린이 보호구역의 시속 30km 제한에 대해 불평하고 있습니다. 다만 어린이 보호구역이 아닌데도 시속 30㎞의 제한이 있어 톨게이트입니다. 하이패스 차선을 이용할 때는 시속 30km로 이동하라고 쓰여 있습니다. 하이패스 제한속도 위반으로 과태료나 과태료 납부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졌습니다.

     

    하이패스 톨게이트 속도 조절
    하이패스 톨게이트 속도 조절

    하이패스 톨게이트 속도 조절

    하이패스는 고속도로 진입 시 통행증을 뽑고 출구에서 통행료를 내면서 발생하는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자동 통행료 징수 시스템입니다.

    몇 년 전 톨게이트 속도 조절이 이뤄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화제가 됐습니다. 그 결과, 하이패스 자동차가 속도를 줄임으로써 매우 천천히 지나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톨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종종 제한 속도를 제대로 지키지 않습니다.

     

    하이패스 속도 감지
    하이패스 속도 감지

    하이패스 속도 감지

    하이패스 차에는 카메라가 있지만, 차의 속도를 감지하지 못합니다. 속도를 전혀 감지할 수 있는 장치가 없습니다.
    특히 톨게이트는 도로공사 소관이고 과속 단속은 경찰청의 권한이어서 단속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규정 위반이 일상화됐지만 제재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2010년 9월부터 톨게이트 속도 제한이 시속 30㎞로 법제화됐지만
    경찰청에 따르면 12년째 과속 단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교통안전 개선
    교통안전 개선

    교통안전 개선

    좁은 하이패스 차선에서 현실과 동떨어진 제한속도를 인식한 정부가 교통안전 개선에 나섰습니다. 여러 대의 자동차에 하이패스를 도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다중 차선 하이 패스는 하나 이상의 차선이 있는 단일 하이 패스입니다.

    이를 위해 좌우의 모든 구조물을 제거하고, 멀리서 숫자 인식 카메라를 걸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한 속도도 시속 30킬로미터에서 80킬로미터로 변경되었습니다. 대부분 시속 100킬로미터로 제한된 그 고속도로는 원활한 통행을 가능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