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아기 응석 부릴 때, 아기가 응석부리는 것이 중요한 이유 본문

생활

아기 응석 부릴 때, 아기가 응석부리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2. 14. 20:33

    아기 응석 부릴 때, 아기가 응석부리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아기 응석 부릴 때, 아기가 응석부리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아기 응석 부릴 때, 아기가 응석부리는 것이 중요한 이유

    유아기에는 어리광이 제멋대로 되지 않도록 아이의 요구에는 규칙이나 룰을 정하고 대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기는 충분히와 응석 부리게 주세요. 아기 때부터 어머니에게 꼭 응석 부리고, 자신이 사랑 받고 있다! 라고 실감하는데, "기본적 신뢰감"이 길러지고 자신에게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타인에게 신뢰와 공감과 동정심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 신뢰감이 유아기에 자라는지가 양육에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기본적 신뢰감은 자식 교육을 하는 데도 필수죠. 왜냐하면 사람을 신뢰하는 공감할 수 있는 아이는 어머니의 정해진 규칙을 지키려는 행동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엄마의 마음을 배려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도 참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사람을 믿는 친구를 만드는 힘이 되어 갑니다. 이를 "애착"이라고 하는데, 좋은 어머니가 이 애착 행동을 제대로 수용하면서 어머니를 안전한 장소로 탐색 활동을 시작할 거예요. 처음엔 불안한 표정을 보이고 있는데 그 중 어머니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도 안심하고 지내게 됩니다.

    보육원이나 유치원에서 재밌게 노는 것은 애착 관계가 제대로 갖추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리고 아이는 어머니에게서 떨어진 다음에 스스로 자립할 수 있습니다. 어리광에는 2개 있습니다.

    • "좋은 어리광"은 "어리광" 이라고 합니다.
    • "나쁜 어리광"은 "응석" 아라고 합니다.

     

    응석과 어리광이란?

    "응석"이란 아이가 원하는 것을 부모가 주어 버리거나 무조건 아이의 욕구를 수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아이는 자립할 수 없습니다. "어리광"이란 아이의 기분에 다가가는 것이고 아이가 자립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제한과 조건을 달고 가는 것입니다. 두개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기에는 어리광이 제멋대로 되지 않도록 아이의 요구에는 규칙이나 룰을 정하고 대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요구에 귀을 기울이면서도 능숙하게 응석 부리게 올리며 그런 궁리를 하고 마음에 기댈 수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