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자동차세 조회 및 납부방법 2022년 본문

금융

자동차세 조회 및 납부방법 2022년

한지음🌹 2022. 12. 14. 19:59

    자동차세 조회 및 납부 방법간소화되었습니다.

    위택스에서 자동차세 연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매년 1월에 자동차세를 신청하면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1년간 선납하면 자동차세 9.15% 할인으로 바뀝니다. 자동차세 납세자가 연세액을 한꺼번에 납부하려면 연세액의 9.15%를 공제세액으로 신고·납부할 수 있는 제도(지방세법 제128조)다.

     

     

    자동차세란 무엇입니까?

    ※ 세금 할인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는 만큼 자동차세를 할인받을 수 있는 후불제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자동차세는 연 1회 납부하기 때문에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하면 연납제도로 세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10%까지 할인받을 수 있어서 큰 장점입니다.

    자동차세는 차를 가지고 있으면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차 소유권에 대한 세금이고, 운전하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부에 내는 세금인 국세가 아니라 지자체에 내는 지방세이기 때문에 꼭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 조회 및 납부

    자동차 운전자라면 아시겠지만 자동차세의 경우 6월과 12월에 연 2회 납부를 하거나 자동차세를 납부하려면 연체를 신청해야 합니다. 연간 10만 원 이상 납부해야 하는 사람만 자동차세 납부 대상이 됩니다. 연간 세금이 10만 원 이하면 6월에 전액이 청구되기 때문에 12월에 내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세는 보내온 청구서를 이용하여 전국의 모든 은행과 은행 자동화기기(CD/ATM)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기기에서 결제해야 은행 영업시간에만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청구서에 기재된 가상계좌로 결제도 가능하며, 23시까지 가상계좌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지방세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택스, 서울 택스, 인터넷 지로에서 온라인으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 신용카드(체크) 카드를 이용한 결제수단이 있으니 자동차세 조회를 진행하기 편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1월, 3월, 6월, 9월 연속 지급 신청 가능합니다.

    자동차세의 경우 영업 목적의 경우 세금이 감면되고, 비영업 목적의 경우 일반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해가 길어질수록 자동차세는 감소합니다. 신차가 많을수록 자동차세는 커지는데, 10년까지 매년 5%씩 감면율이 높아집니다. 자동차 사용 연수가 1년 미만이면 할인이 없고, 매년 5%씩 늘어난 뒤 10년 동안 자동차세의 최대 50%를 감면받습니다.

    10년 이상 차량의 경우 최장 내용연수 10년이 적용되며, 11년이더라도 최대 감세율은 50%입니다. 자동차세는 비즈니스, 비즈니스 및 서비스 수명과 함께 차량의 CC에 따라 결정됩니다. 당연히 차량 cc가 늘어나면 차량세도 늘어나고, 자동차세도 최소 800cc에서 최대 5000cc로 늘어나기 때문에 5000cc의 경우 최대 130만 원까지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세 조회 위택스 웹사이트

    자동차세표는 대략적인 자동차세이며, 정확한 자동차세는 아래 자동차세 조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택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오른쪽 상단에 있는 세 개의 바를 클릭하면 전체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체] 메뉴 - [지방세 정보] - [지방세 척도]를 누릅니다.

    http://www.wetax.go.kr/simple_office2.html

    • 지방세 사전 계산 - 자동차세(소유권)를 클릭합니다.

    차량 유형 분류, 차량 사용, 최초 등록 날짜, 세금 연도 및 배기량을 선택하고 세금 사전 계산을 클릭합니다. 최초 등록일은 차량을 등록한 달이며, 과세연도는 2021년입니다.

    배기량이 궁금하시면 네이버에서 자동차 모델을 검색하시면 배기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 전을 클릭하면 대략 2021년 자동차세가 부과됩니다.

     

     

    자동차세 후불적용 공제율

    • 1월 : 2월부터 12월까지 세액의 9.15%입니다.
    • 3월: 연세의 7.5%입니다.
    • 6월: 2분기에 10%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 9월: 2분기에 5%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자동차세 신고 납부방법

    • ETAX 홈페이지 → 신고납부 → 자동차세 연체 납부 → 건별 납부입니다.
    • ETAX 모바일 앱 → 신고납부 → 자동차세 신고납부입니다.
    • WETAX 웹사이트 → 신고납부 → 자동차세 납부유예 → 건별 납부입니다.
    • WETAX 모바일 앱 → 신고납부 → 자동차세 일련 납부 신고납부입니다.

     

     

    자동차세 납부기간

    자동차세는 연 2회 또는 연초에 1회 납부하며, 연초 납부방식은 유예됩니다.

    자동차세 2회 납부 시 1 분위(상반기) 납부기간은 매년 6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2 분위(하반기) 납부기간은 12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기간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3%의 부가세가 붙기 때문에 기간 내에 납부하셔야 합니다.

     

     

    자동차세 납부 바로가기

    https://www.wetax.go.kr/

    지금까지 자동차세 조회, 납부, 자동차세 연금의 내역을 정리했습니다.

    요즘 신세계 상품권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한우 SSG페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SSG페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입한 상품권을 포인트로 전환하면 자동차세를 조금 더 저렴하게 낼 수 있으니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