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말복 날짜 및 속담, 말복 삼복 본문

생활

말복 날짜 및 속담, 말복 삼복

한지음🌹 2022. 12. 14. 21:54

    말복 관련속담

    삼복지간(三伏之間)에는 입술에 붙은 밥알도 무겁다.

     

    말복 삼복

    “삼복”은 양력으로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에 이르는 말로 초복, 중복, 말복을 모두 일컫습니다. 하지에서 세 번째 경일은 초복, 네 번째 경일은 중복, 입추 이후 첫 번째 경일은 말복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을 삼복, 복날, 삼경일이라고도 합니다. 초복은 하지에서 20일에서 29일, 하지에서 30일에서 39일, 말복은 7월 11일에서 21일, 중복은 7월 21일에서 31일, 말복은 8월 7일에서 17일 사이입니다.

     

     

    말복 유래

    지금과 같이 폭염에도 더위가 심해 복날에는 활동을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농번기라 아무리 외출이 힘들어도 일을 해야 했고, 조명도 비싸고, 호환이 될까 봐 밤에 일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따라서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고칼로리 영양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한데, 주로 수분에 많이 쓰이는 고기 요리와 수분과 보온재료가 들어간 수프식 육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복 삼계탕

    그것은 오늘날까지 계속됩니다. 그래서 그날따라 전혀 다른 장르의 식당들이 행운의 음식을 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장마철 이후 AI와 구제역 바이러스로부터 가장 자유로운 계절인 데다 고온과 습도로 음식 부패가 빠른 시기이기 때문에 육류와 계란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래서 삼계탕을 제일 많이 먹었어요.

    예전에는 고기를 풍족하게 먹기가 어려우면 따로 밥, 죽, 백설기를 먹곤 했습니다.

     

     

    말복 대표 음식

    삼계탕은 복날 대표 음식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복날 육개장을 먹었다고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장어구이, 민어구이, 추어탕, 설렁탕, 용봉탕, 전복죽, 흑염소 등 다양한 건강식품을 드세요.

     

     

    그들은 또한 귀신과 열을 이긴다는 뜻의 팥죽을 먹습니다.

    복날 전통 건강식품은 불로 싸우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개방적인 사람, 특히 신세대나 기성세대는 피자나 치킨 같은 외국 음식이나 퓨전 음식을 자주 먹습니다. 하지만 치킨이나 피자 같은 치킨 요리를 많이 먹는 것은 똑같습니다.

     

     

    말복 날짜

    • 2022년 : 7월 16일·7월 26일·8월 15일
    • 2023년 : 7월 21일·7월 31일·8월 10일
    • 2024년 : 7월 15일·7월 25일·8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