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보일러 동파방지 방법 겨울철 한파대비 본문

생활

보일러 동파방지 방법 겨울철 한파대비

한지음🌹 2023. 1. 31. 05:33

    겨울에 장시간 외출했다가 집이 텅 비거나 한파가 몰아치는 저녁에 보일러가 얼어붙을까봐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번 얼면 사람을 부르거나 녹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출근길에 얼면 찬물로 씻는 것이 민망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결 시에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아냈어요. 겨울철 빈집에서 보일러가 얼지 않도록 하는 방법 겨울철 보일러를 얼리는 이유는 배관 내 물이 갑자기 차가워지면서 얼면서 부피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난방이 불안정하거나 집안이 장시간 유휴 상태일 경우 냉장창고에 물을 장기간 보관하면 얼어 터지기 쉽습니다. 보일러는 난방 배관과 온수 배관을 통해 물이 공급되기 때문에 겨울에 특히 결빙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번 겨울은 실내 온도와 습도가 충분합니다.

     

     

    겨울철 보일러 동파 방지

    겨울 저녁은 특히 추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일러 동파 사고는 기온이 뚝 떨어지는 이른 아침에 자주 발생합니다. 만약 일기예보에서 밤에 기온이 급격히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한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물을 아주 가볍게 틀어 수도꼭지에서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세요. 이러한 지속적인 물 흐름은 영하의 온도에서 얼거나 터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겨울철 빈방 보일러 부동액도 겨울이 시작되면 미리 배관을 단열재로 감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배관이 노출된 경우에는 동결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절연재로 덮으십시오. 오래된 옷으로 포장도 가능하지만 펠트, 코르크, 발포수지 등 전문 배관 단열재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빈집 보일러 동파방지 방법 아파트의 경우 양수기 배관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지 않은 헌 옷이나 단열재를 집수조에 미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도식 아파트에서는 수도계량기가 얼어서 폭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도계량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측정기가 벽면에 설치된 경우에는 틈을 보호하고 찬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보호함 덮개 바깥쪽에 플라스틱 덮개를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빨대 스템 절연체를 탈거하고 내부 갭을 찾은 후 실리콘으로 씰링하십시오. 빌라나 다세대주택의 경우 1층 현관문을 열어두는 경우가 많아 빌라로 들어오는 찬 공기를 얼릴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건물 출입구와 옥상 출입구, 각 층 창문 등을 닫아 찬 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겨울철 빈집 보일러 동파방지

    또 아파트든 빌라든 주택이든 장시간 부재 시에는 보일러를 끄고 전원을 켜두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높은 가스 요금이 걱정된다면, 야외 모드에서 그것을 켜서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보일러는 기온이 갑자기 떨어져도 자동으로 동파방지장치를 작동시켜 추운 날씨에도 동파를 막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수도꼭지 동결방지방법 보일러 배관이 안전하더라도 수도꼭지가 갑자기 얼어 물의 흐름이 멈출 수 있습니다. 한파가 몰아칠 경우 수도꼭지를 뜨거운 물에 틀어 수도꼭지와 수도꼭지가 얼지 않도록 물을 떨어뜨립니다. 영하 15도 이하의 기온에서 수도 계량기가 얼어붙고 이틀 연속 파도가 거세졌습니다.

    영하 10도 이하에서 45초, 영하 15도 이하에서 33초를 흘리면 일회용 종이컵이 가득 차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 빈방 보일러에 들어가는 부유수 요금이 아깝지만 수돗물을 가정용 수도요금으로 환산하면 8시간에 50원 정도이니 수도요금 걱정 없이 그냥 달려보세요.

     

     

    또는 물걸레를 씻거나 물을 끓일 때 물을 따로 보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가 얼거나 폭발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일러 튜브가 터졌을 때의 대책은 다양합니다. 데워졌는데 뜨거운 물이 안 나오거나 데워지지 않았는데 물이 가득 찼어요.

    명령이 내려졌을 때 보일러 하단의 직수관이나 온수관이 동결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온수나 헤어드라이어로 뜨거운 물이 나올 때까지 보일러 아래 오른쪽 1, 2관을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뜨거운 물이 나오지 않으면 결빙 상태가 좋지 않아 인근 장비업체나 강동보일러, 귀뚜라미컴퍼니, 강동나비엔 등 보일러 업체에 전화해 서비스 엔지니어와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때

    보일러 튜브 외에 수도계량기가 얼면 헤어드라이어로 불거나 미지근한 물에 천천히 녹여주세요. 이때 섭씨 5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기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수도 계량기 유리가 깨지면 하수도 사무실에 신고해야 합니다. 수도계량기가 얼거나 새지 않으면 고객은 가까운 전력회사에 가져가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빈집이나 겨울철에 보일러가 얼지 않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