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2가지 본문

생활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2가지

한지음🌹 2023. 1. 24. 12:15

인터넷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하는 두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회사에 근무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재직증명서와 달리 경력증명서는 퇴사 후 어디서 근무했는지를 증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용카드나 금융기관 대출, 외국인 비자가 필요하면 재직증명서가 필요하고, 이직이나 각종 자격증 취득 후 경력을 확인해야 한다면 경력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단, 이때는 재직 중인 직장에서 재직증명서를 요청할 수 있지만 퇴사 후 경력증명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전 회사에 연락해서 요청하는 것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 여러 곳의 근무지를 다녀왔다면 일일이 전화를 걸어 발급을 요청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퇴사자가 요청하면 회사에서 발행할 의무가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사용자가 퇴직 후 근무기간, 근무형태, 신분 등 필요한 사항에 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즉시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직원의 요구사항만 기재해야 합니다. 

3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는 누구나 퇴직 후 3년 이내에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사업주가 퇴사한 지 3년 미만인 근로자에게 경력증명서를 발급하지 않으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했듯이 전에 다니던 회사에 전화해서 경력증명서를 받는 것이 더 번거롭고 불편하고 번거롭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직장에서 발급되는 경력증명서 대신 인터넷으로 발급되는 건강보험 자격증과 국민연금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온라인으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첫 번째 방법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을 발급하는 것입니다. 회사에 소속돼 직장에 다니면 건강보험에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면 직장명과 근속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첫 페이지에서 방문자별 맞춤형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찾는 품목이라 그런지 첫 번째 메뉴에서 '자격증 발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간단한 인증서나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가 있는데 카카오월렛을 통해 간단한 인증으로 로그인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증은 직장에 있을 때뿐만 아니라 지역가입자였던 모든 것을 보여줍니다. 지역가입자 부분을 제외한 직장가입자 부분만 표기하여 받으시려면 조회조건을 통해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쇄물은 즉시 발행할 수 있으며 팩스로 보낼 수 있습니다. 팩스를 보내시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보장되어 발급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두 번째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자격증도 경력 자격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큰 메뉴 중 전자민원을 찾아 개인민원을 클릭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처럼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을 통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시 아래와 같이 개인서비스 및 직장서비스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 중 개인서비스 - 인증서 발급 등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증명서, 연금산정기가입증명서, 국민연금수령증명서, 일시금납부내역증명서, 소득공제납부증명서 등 다양한 증명서 발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의 경우 특정 사업장을 선택할 수 있고, 특히 인쇄와 팩스 외에도 전자증명서로도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점을 기억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노령연금수급자격 조건 수급기간 신청방법 2022년

노인 연금 수급 자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살면서 자주 들어봤기 때문에 노령연금이라는 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령연금을 나중에나 지금 받을 예정이라 자격이 되는

commaus.tistory.com

 

기초연금 수급자격 수령액 신청방법 2022년 정리

기초연금 수급자격 수령액 신청방법 2022년 정리 어린 나이부터 노후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먹고살기 어려운 젊은 세대가 연금에 가입해 노후준비를 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

commaus.tistory.com

 

공무원연금 수령액 조회방법 수령시기 계산 수령액 인상률 2022년

요즘, 모든 사람들은 공무원이 되기 위해 몇 년 동안 열심히 공부합니다. 대학보다는 공무원 학원을 그만두고 합격하기 위해 청춘을 불태운다. 공무원연금은 공공보험 원칙에 따른 공무원 장기

commau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