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방법: 1인당 평균 135만원 환급받는 방법 본문

복지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방법: 1인당 평균 135만원 환급받는 방법

한지음🌹 2023. 5. 20. 19:32

    건강보험료 환급금이란?

    건강보험료 환급금은 매달 성인들이 납부하는 건강보험료 중, 이중납부, 자격 소실, 보수 월액 변경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또한, 병원에서 진료 후 납부한 건강보험 본인 부담금이 심사평가원에서 지나치게 받아들여진 경우나 병원에서 과다하게 수납한 경우에도 해당 병원에 지급할 진료비에서 그 과다한 부분을 공제한 후 환자에게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대상자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로는 이중납부된 금액이나 본인 부담금이 과다하게 수납된 경우가 포함됩니다.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방법

    건강보험료 환급금은 자동으로 지급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작년에는 많은 분들이 환급금 정책을 모르고 계셨습니다. 이번에는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건강보험료 환급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카카오톡이나 네이버를 통해 간편인증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하시면 환급금 조회/신청 메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환급금 조회/신청

    로그인한 후,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환급금 조회/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환급금 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환급금 결과가 조회되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환급금 신청을 위해 본인의 예금 계좌 정보가 필요합니다.

    주의 사항

    건강보험료 환급금 신청 기한은 3년입니다. 신청 기한 이후에는 소멸되어 돌려받을 수 없으므로, 꼭 조회한 후 늦지 않게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이 진료받은 경우에는 본인의 예금 계좌로 신청해야 하며, 치매나 장기입원, 군입대 등의 부득이한 상황에서는 직계존속이나 비속의 예금 계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진단서 또는 소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결론

    건강보험료 환급금은 본인 부담금 환급금 제도를 통해 1인당 평균 135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는 좋은 혜택입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꼭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