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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노하우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12. 14. 20:33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여러가지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어 여러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소비자가 요구하는 사물(상품 서비스·요구)을 조사하고 상품으로 만들어 팔것
    • 매출을 올리는 활동이나 구조 모든 것
    •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상품 서비스의 유통을 원활히 함

    등입니다.

     

     

     

    마케팅 프로세스

    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한 마케팅의 기초를 소개합니다. 마케팅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마케팅은 타깃 시장을 결정하는 고객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마케팅 프로세스는 다음 순서로 실시합니다.

    1. 조사(환경 분석)
    2. 타깃 시장의 선정
    3. 마케팅 믹스의 구축

     

    1. 조사(환경 분석)R⇒ 3C+M

    우선은 자사를 둘러싼 환경 분석으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 외부 분석

    • 거시 환경(Macro)
    • 경합(Competitor)
    • 고객(Customer)

    ■ 내부 분석

    • 회사(Company)

     

     

     

    3C+M의 구체적인 조사 내용

    • 고객(Customer)

    요구, 붐, 트렌드 조사
    향후 성장 시장은
    제품의 특성 가격 광고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 경합(Competitor)

    높은 성장율, 수익률을 올리고 있는 경합을 조사
    성공 사례, 선행 사례 조사
    타업종의 조사도 필요

    • 회사(Company)

    수치화할 수 있는 데이터 수치를 수집한다. (매출, 액세스 해석)
    경영 자원 분석

    ※ 경영 자원 = 사람·재화·돈·정보 핵심 기술 등

    • 거시 경제(Macro)

    사회, 정치, 경제, 기술,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등

    핵심 기술과는 타사와의 압도적인 차별화를 하기 때문에 회사가 갖고 있는 핵심 자원(원천).

     

     

    2. 타깃 시장의 선정 STP마케팅

    조사가 되면 다음은 타깃 시장의 선정입니다.

    • Segmentation(분할:시장 세분화)

    시장이나 고객의 구매 특성이 유사한 것을 그룹화하는

    • Targeting(타겟팅:표적의 설정)

    세그먼트화 된 시장(또는 고객 계층 가운데 시장의 장래성, 시장 규모,
    이익 공헌 등을 고려하여 우선 순위가 높은 시장을 몇가지에 집중.

    • Positioning(위치:고객에서 본 기업의 위상)

    기업의 독자성 등의 방침이나 위상을 명확히 한다.

     

    3, 마케팅 믹스(MM)의 구축

    마케팅 믹스는 1,2, 공정에서 압축한 표적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 수단에서 최적의 조합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 믹스를 구축하는데 수단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침투하는 것은 매카시의 4P이론과 라우터보른(Lauterborn)의 4C이론입니다.

     

     

    이 정의는 마케팅 수단을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프로모션)의 4가지로 분류한 것으로써 제품에는 기능이나 패키지 가격은 메이커 희망 소매 가격과 리베이트 채널에는 거래 업체 선별이나 수송 수단, 프로모션은 광고나 PR등 그런 식으로 결정해야 하는 요소는 수없이 많다 이들 모든 요소를 최적으로 조합하고 하는 활동이 마케팅 믹스입니다.

     

    ■ 판매자 시점의 4P

    • Product(제품)

    제품, 서비스 품질, 디자인, 브랜드 등

    • Price(가격)

    가격 할인, 지불 조건, 신용 거래 등

    • Promotion(프로모션)

    판매 촉진 광고, 다이렉트 마케팅 등

    • Place(유통)

    판매 채널 거래업자의 선별과 수송 수단

     

     

    ■ 구매자 시점의 4C

    • CustomerValue(고객에게 가치)

    고객 요구의 충족도

    • Customercost(고객의 비용 부담)

    기대한 것보다 가격이 높은지 낮은지

    •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정보 제공 시스템, 고객 센터, 애프터 캐어 등

    • Convenience(입수의 용이성)

    오히려 얻기 어려운 것이 더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타깃 시장결정하는 고객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 활동이란 점을 감안하면 사용자에게 어떤 이점을 가져오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인가 어떤 가격에 팔것인지 어떤 판매 채널을 사용하거나 어떤 뮤직을 하느냐는 판단도 대상 고객과 시장이 결정되어야만 비로소 내릴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요구하는 것을 이해하려면 우선 고객 위주의 관점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