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음블로그


국민연금 해지 방법 보험료 계산방법 인상률 납부확인서 2022년 본문

복지

국민연금 해지 방법 보험료 계산방법 인상률 납부확인서 2022년

한지음🌹 2022. 12. 14. 19:42

    국민연금 해지 방법 보험료 계산방법 인상률 납부확인서 2022년 국민연금 해지 방법, 조건, 전화번호 등을 알기 쉽게 자세히 알아보고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국민연금 해지 방법 보험료 계산방법 인상률 납부확인서 2022년

    국민연금은 만 18세부터 만 60세 이하까지 노후소득을 보장하는 사회보장제도다. 학생 주부 등 소득이 없는 사람이나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국민연금에 가입할 의무가 있다.

    국민연금 가입 의무자로서 소득의 9%를 납부해야 하는 반면 4.5%는 개인이, 4.5%는 사업주가 부담해야 한다. 국민연금 지급이 다소 부담스러운 분들이 임의로 해지할 수 있느냐는 의문이 많은데, 오늘은 국민연금 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국민이 가입해 매달 보험료를 내고 수령 연령이 되면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도다.

    한국의 대표적인 연금제도인 국민연금을 해지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국민연금을 자의적으로 해지할 수는 없다. 그러나 취소할 수 있는 예외적인 조건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국민연금 해지 약관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국민연금 해지조건

    • 국적 상실, 해외 이주, 가입자 사망, 지급기간을 채우지 못한 경우

    위와 같이 납기 미달이나 불가피한 출입국·사망 시 해지가 가능하다.

     

     

     

     

    국적 상실 및 해외 이민

    국적을 상실하거나 해외로 이주하면 국민연금을 해지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사유가 발생하면 국민연금공단에 신청해 일시금을 받고 일시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환급이 저절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사유가 발생한 후 5년 이내에 공단에 일시납부를 신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유가 발생한 시점부터 5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나중에 연금으로 받을 수밖에 없다. 신청방법 중 결제금액이 150만 원을 넘지 않는 경우에만 팩스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그 이상이면 국민연금관리공단 지사를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신청에 필요한 공통 서류로는 신분증, 반환 일시불 청구서, 도장 또는 서명, 수익자 예금 계좌 등이 있다. 나머지 추가 서류는 사유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가입자의 사망 및 유족연금이 충족되지 않을 때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해 유족연금 상태에 포함되지 않으면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국민연금이 해지되고 상속인은 원리금을 포함해 목돈을 받을 수 있다.

     

    60세가 되면 지급기간(10년)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65세부터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지급기간이 60세부터 10년인 제도다. 10년 기한에 미달하면 60세에 일시불로 받을 수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매년 1월 1일 은행법을 기준으로 평균 금리가 적용돼 원금과 함께 받는다.

    국민연금 수령연령과 연금 미종료 시 수령 예상액 조회방법이 궁금하다면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국민연금 전화번호 및 콜센터 운영시간

    기대수명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의료기술의 발달로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노후 복지와 소득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연금을 의무 가입으로 정하고 해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 인구 복지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연금자산은 국가가 운용·관리해 빈부격차를 좁혀왔다.

    • ▣ 국민연금 전화번호 : 1355
    • ▣ 콜센터 운영시간 : 평일 9:00 ~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