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양도소득세 절세방법 tip

금융|2022. 12. 14. 19:54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절세 방법 tip

오피스텔의 복잡한 주거 기준을 모른다면 나중에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폭탄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드릴 테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선 세법상 오피스텔을 어떻게 판단할지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세법 개정으로 다주택자로 인정받을 경우 막대한 세금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주거용이든 상업용(사업용)이든 오피스텔이 세금을 산정할 때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20년 7·10 부동산 대책으로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취득세, 양도소득세 등 세금별로 적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굉장히 혼란스럽습니다. 그래서 세금을 줄이고자 하는 분들은 이것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취득세, 양도소득세 등 오피스텔 투자자의 주요 세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취득세에서는 오피스텔을 처음 취득할 때 주거용이든 사업용이든 업무용 건물에 대해 4.6%의 단일세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당신은 무거운 세금이나 그런 것들을 다룰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오피스텔을 취득하는 사람들은 오피스텔을 구입할 때 사업상 취득세를 내기 때문에 분양할 때 집이 아니라는 생각에 세금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오피스텔을 양도소득세에 적용합니까? 사업용 오피스텔이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을 갖고 있다가 팔면 먼저 팔든 나중에 팔든 집과 동일하게 취급합니다.

오피스텔 양도소득세 3333오피스텔 양도소득세 6666

주거용 오피스텔도 1 주택으로 간주돼 중과세가 적용되는 셈이다. 그리고 주거용 오피스텔을 1개만 소유하면 1가구 1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게 되고, 조정지역에서는 2년간 실거주 요건을 갖습니다. 실제 오피스텔에 투자하다 보면 세무분야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오피스텔을 취득할 때 상가(사업) 건물로 보고 취득세를 납부하기 때문에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