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향사자격증 조향 디퓨저 배우기

    2021년 09월 25일

    by. 비회원

    목차

      조향사자격증 조향 3급 / 조향 2급 / 디퓨저 실무(서울/부산)

      향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아마 다 똑같은 생각을 해봤던 적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도 예전에 향수도 만들어보고 싶었고 이것저것 향이 있는 제품들을 정말 좋아한다. 인테리어 할 때 특히 향이 나는 제품은 분위기도 바꿔주고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예전에 백화점에 갔을때 수많은 향 제품을 보고 향에 푹 빠졌던 적도 있었는데, 일반 향수 말고도 헤어에 쓰는 향수도 있고 탈취제 제품들도 있고 향수 제품들도 많이 있다.

       

      그리고 이런 일을 하는 것은 바로 조향사! 조향사는 향을 만드는 사람인데 향을 이것저것 믹스 시켜서 새로운 향을 만들거나 한다. 나도 여러가지 향을 뿌리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섬유향수도 좋아하고 리빙인테리어에 필요한 향 제품도 많고 디퓨저나 캔들도 정말 좋아한다. 디퓨저는 화장실에 두면 막 향이 은은하게 퍼져서 좋고 자동차 방향제도 다 똑같은 향 제품, 나는 화이트머스크 향을 좋아하는데 약간 베이비파우더향! 이런것도 너무너무 좋다.

       

      뭔가 향을 맡으면 포근하고 따뜻해지는 것 같은 그런 느낌, 그렇다면 조향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인터넷으로 한번 알아보았다. 내가 좋아하는 조향사 블로그도 있고 이것저것 정보를 알아보니까 이번에 3급 실무 자격증 취득시험이 있다고 한다. 조향사는 국가자격증은 없다고 하고 민간자격증을 취득해서 자격증을 딸 수 있는데, 이렇게 따서 강사 하시는 분들도 있고 조향사 자격증을 따고 향 관련 브랜드를 만들거나 공방 시작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다.

       

      안그래도 우리 오빠가 담배를 많이 피는데 담배 냄새도 없애주고 상쾌하고 향긋한 향을 나게 해주는 것이 있다면 참 좋을듯, 향이라는게 화장품이나 향수에도 다 들어가고 거기에다가 비누 등 화장실에서 쓰는 제품들에도 많이 들어가는 만큼 향이라는게 얼마나 중요한지는 살다보면 정말 모든 부분에서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생활용품에서도 향 제품은 정말 많이 쓰이는 듯! 언젠가, 나도 퍼퓸 디자이너!

       

      그러면 조향사는 어떻게 될 수 있을까? 조향사가 되면 여러가지 직업을 가질 수도 있고 향과 관련된 일들을 할 수 있는데, 학교를 화학과 관련된 전공 수업을 들으면 조향사가 되는 것이 유리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학교에 나와야할 필요는 없다. 요즘에는 스킨로션도 향이 그렇게 좋아서 향 냄새 맡으면 기분이 좋아질 수 밖에 없는 듯, 향이 좋으면 일단은 매력을 느끼게 되고 상품에 대해서 호감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다이소나 올리브영에 가서 여러가지 보더라도 향이 좋으면 한번 더 보게 되는 것 같다. 이처럼 향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조향사라는 직업이 뜰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조향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평소에도 향수를 많이 접해보거나 향 관련 지식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집에서 허브를 키우고 있는데 허브의 향이 향수에 정말 많이 사용이 된다. 이것저것, 라벤다도 그렇고 타임도 그렇고 로즈마리도 그렇고 향이 너무 좋다! 내가 좋아하는 맞춤 향수 만들기

       

       

      조향사, 퍼퓸 디자이너 : 3급 조향사는 여러가지 향을 섞어서 새로운 향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향을 더 강하게도 약하게도 한다. 집에서 쓰는 향수도 여러개 써서 새로운 향을 만들어내기도 할 수 있고 바디로션 향수와 스킨로션 향수가 섞이면 또 새로운 향냄새가 나기도 한다.

       

       

      이렇게 여러가지 향료를 배합해서 만드는 일을 조향이라고 하고 이러한 일을 하는 것이 바로 조향사가 하는 일이다. 향을 만들 때는 에탄올도 필요하고 향이 훨씬 부드러운 향 냄새가 난다. 그리고 향 냄새를 맡을 때에는 되도록이면 시향지를 사용해서 향을 맡는 것이 좋다.

       

       

      괜히 손 등이나 이런데다가 향 냄새 뿌려서 맡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살 냄새나 옷의 섬유 냄새가 같이 섞여서 원래 향수 냄새를 못 느낄 수 도 있으니까 체크, 정말 여러가지 향이 있는데 대표적인 향수인 샤넬이나 구찌, 존바바토스, 페라리 등 여러가지 향수를 맡아보면 정말 향 냄새가 개성이 있다. 인기있는 직업 조향사 드라마 강남미인에서도 조향사로 나오는 장면이 있었는데 여러가지 막 시연도 하고 그런 장면이 있었잖아요.

       

       

      그리고 여자들이 하기에 좋은 것도 향을 다루는 일인것 같아요. 뭔가 우아하기도 하고 더 그런 것 같은 느낌, 물론 남자분들도 요즘은 조향사라는 직업 자체가 인기가 많아서 찾으시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해요. 향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후각에 민감해야 해서 평소에 냄새를 잘 구별하거나 그런 걸 잘하면 좋아요.

       

       

      그리고 어떤 향을 맡았는지 향을 맡아보고 향을 구별하고 또 이것을 기억을 해야하구요. 요즘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향이 다른 경우가 많고 맞춤 향수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개인맞춤 향수를 찾는 분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사)대한향장문화진흥예술협회 새로운 향을 만들어내려면 약간의 센스도 있어야 하고 끈기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처럼 조향사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있는데요. 꾸준히 연습을 해야만 개성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는 향을 만들어볼 수 있겠죠, 나도 이제 퍼퓸 디자이너! 그런데 이 향수를 만들기 위해서 자격증은 필요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집에서 갑자기 만들 수는 없겠죠.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요, 국가 자격증이 없는 대신에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자격증을 따는 것이 좋아요. 그러면 향수 자격증을 따려면 어디에서 따야할까?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는 조향사 교육과정 그리고 이외에 심리조향사 교육과정이나 캔들교육과정, 디퓨저교육과정, 천연비누 교육과정, 석고교육과정 등 하나하나 모두 다 배울 수 있다는게 좋은 것 같아요. 역시 나는 디퓨저를 만드는게 제일 재밌는 것 같아!

       

       

      먼저 조향사 교육과정부터 알아보기! 기초과정인 3급, 퍼퓸 디자이너 먼저 알아봐요. 기간은 총 4회로 각각 회당 4시간씩 수업해요. 향료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천연 향료랑 함께 숙지 훈련을 합니다. 그리고 단품 향료 숙지랑 싱글 향료베이스 조향연습까지 마무리

       

      그 다음은 전문가과정인 2급 퍼퓸마스터  이거는 조금 저에게는 쉽지 않아보이지만, 나중에 열심히 배우다보면 이것도 도전하게 될지도 몰라요. 이거는 전체적으로 공부를 해야할 거예요.

       

      마지막으로 전문가과정인 1급 퍼퓸인스트럭터 이정도 되면 정말 퍼퓸 디자이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총 8회이며, 회당 4시간씩 수업을 받아요.

       

      이렇게 자격증을 따게 되면 2급이나 1급 전문가 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데요. 협회에 소속이 되어서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퍼퓸 디자이너로 활동을 하거나 직접 브랜드를 런칭할 수도 있을 거예요. 아니면 공방을 오픈하게 될지도 모르죠. 강사로 활동을 할 수 도 있는 조향사라는 멋진 일, 퍼퓸 디자이너!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대한향장협회에 회원등록이 가능! 내년 봄에는 대한향장협회에서 강사모집을 예정하고 있답니다.

       

      대한향장문화예술진흥협회에서 조향사 자격증 취득하기

      조향 3급 자격과정 알아보기 (서울/부산) 기초과정 3급 퍼퓸디자이너

      댓글 0